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정보

KRX 2차전지 TOP10 지수 상승 리튬 가격 상승이 주요원인

by 김과장 투자 에세이 2024. 3. 20.

친환경이라는 이슈에 엄청난 상승세를 탔던 전기차 관련산업은 최근 수요가 둔화되고 있음에도 원자재 가격의 반등과 차세대 배터리 개발 등으로 2차전지 관련 기업의 주가가 반등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반영하듯 KRX 2차전지 TOP10 지수가 상당히 반등하고 있다.

KRX 2차전지 TOP10 지수 차트

 

KRX 2차전지 TOP10  지수차트는 주가가 매물대(일목균형표)를 돌파하였다. 매물대를 돌파한 주가는 보통 상승을 하기 마련이다. 가장 무거운 저항대를 돌파했기 때문인데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리튬가격 반등 호재로 2차전지 관련주 상승

이렇게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상승세를 찾아보니 엘앤에프, 삼성SDI 등의 2차전지 관련주로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 것도 지수의 상승을 이끌고 있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리튬 가격이 상승했고, 전기차 수요의 줄어들면서 리튬의 과잉 공급은 가격의 하락을 부추겼는데 지금 리튬 가격이 반등하는 호재가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상승을 이끌고 있는 원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전고체 배터리 개발 및 양산준비

뉴스에 따르면 중장기적으로 업황 전망이 밝다고 하는데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새로운 밸류체임을 모색한다는 점이 긍정적인 기대감으로 작용하는 듯 보이고, 중국이 선제적으로 LFP 배터리 양산에 들어가자 국내 기업들은 전고체 등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는 긍정적인 요소가 있는듯 하다.

 

전고체 배터리는 꿈의 배터리라고 하는데 화재, 폭발 위험을 대폭 낮출 수 있다고 하며 2027년 양상을 추진한다고 삼성SDI는 밝혔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2028년까지 1172억원을 투입하면서 배터리 개발에 지원할 계획이다.

 

이처럼 장기적 관점에서는 분명히 매력있는 상황의 2차전지이며 그 동안의 하락이후 바닥을 잘 다지고 상승추세로의 전환을 만들고 있기에 관심을 가져볼만한 섹터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