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정보

주식 장마감 시황 손실이 두려운가? 지금은 돈을 벌 때

by 김과장 투자 에세이 2024. 5. 8.
반응형

주식시장에는 지난주를 기점으로 악재의 해소만으로도 호재로 작용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그를 반증하듯이 미국 국채 금리는 하락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환율이 하락하면서 우리 주식시장에는 외국인들이 들어오고 있다. 그렇게 주식시장은 돈이 유입되고 있는데 그동안의 손실로 인해 비중을 늘리기 두렵지만 지금은 비중을 늘려야 할 때로 보인다.

 

주식시장종합
어제 주식시장 종합시황(출처:키움증권hts)

 

어제의 주식시장

1. 첫번째로 환율을 보니 -0.20% 하락한 1,360.10원으로 하락 마감했다.(기분 좋은 소식)

2. 환율의 하락은 결국 외국인 11,155억원(코스피), 1,230억원(코스닥)의 매수세가 들어왔다.(기분좋은 소식)

3. 기관 투자자 역시도 코스피 7748억원, 코스닥 1155억원의 매수세가 들어왔다.

4. 이로 인해 코스피 2.16%, 코스닥 0.66% 상승하며 마감했다.

5. 삼성전자 4.77%, sk하이닉스 3.7% 상승하며 시장의 상승을 견인했다. (역시 반도체 산업이 지금은 좋아 보인다)

6. 시장의 체크포인트 미국 기준금리 인하 기대 / 미국 국채금리 하락 / 환율 하락 / 우리 주식시장 외국인 매수 유입 등

 

포트폴리오에 담으면 좋을 종목

1. 반도체 인공지능 - 유리기판, 전력, 전선 관련 종목들이 현재 급등 중! (아름다운 조정을 기다리면 될 듯, 또는 단타포지션도 좋고)

2. 2차전지 섹터 - 좀 처럼 힘쓰지 못하는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 posco홀딩스(언제 추세를 돌릴까?)

3. 저PBR 종목 -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심 가져볼 것(시장의 실망감에 정부는 뭐라도 하나 꺼내 들지 않을까?)

posco홀딩스차트
하락추세의 posco홀딩스 주가(출처:키움증권hts)

 

 

어제 미국 증시 현황

우리 주식시장의 이런 좋은 흐름속에 미국 주식시장 역시도 뒷받침 해주고 있었는데 어제의 미국 증시는 그동안의 상승세에 차익 실현을 통한 쉬어가는 느낌이 강해보이기도 하고, 매파적 성향의 연준 위원들의 기준 금리 인상 발언들이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미국증시현황
보합권에서 마무리한 미국증시(출처:네이버증권)

 

1. 미국시장은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매파적 기준 금리 발언에도

2. 미국 국채금리 역시도 큰 흔들림 없었고, 오히려 10년물은 하락하였다.

3. 매파적 발언에도 여지를 두었다.(노동시장이 약해지고, 인플레이션이 꺽인다면 금리인하 가능성 있다)

4. 아무래도 시장은 이런 저런 악재들을 다 소화해서 

5. 기준금리에 대해서는 파월 의장의 말에 힘이 실린듯 하다.

미국국채금리현황
큰 변화가 없었던 미국 국채 금리

 

전반적인 시장을 살펴보면 어제 미국시장에서 엔비디아 등의 하락은 반도체 섹터 조정, 테슬라의 하락은 2차전지 섹터들의 조정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 시장에는 큰 악재가 없지만 그렇다고 아직은 상승할 만한 호재도 없는 상황이므로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는 박스권 시장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종목에 대한 철저한 계획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만들면서 투자하자. 그리고 지금은 손실에 대한 우려보다는 수익에 대한 기대가 더 크게 작용할만한 시장의 흐름이니 최대한 수익을 만들어보자.


이 글은 개인기록용입니다. 이 정보를 통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