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정보

오늘 주식시장 분석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강제성 부각

by 김과장 에세이 2024. 2. 28.

 

 

 

 

 

오늘 주식시장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언급에 대해서 밸류업 기대감이 부활하면서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의지를 보여준  삼성생명은 11%대 상승을 이끌었고, 현대차는 배당락에도 불구하고 3.98% 상승하며 마무리하였다.  사실 오늘 주식시장 분석은 이게 다일지도 모른다.

 

 

국내증시는 기업 밸류업 기대감속에 상승하며 마무리하였는데 자세히 살펴보겠다.

 

 

 

 

 

 

 

 

 


코스피 코스닥 시황

 

가. 코스피

코스피 시장은 기관 385억, 외국인 4,779억, 프로그램 매매 4641억원의 순매수세가 지수의 상승을 이끌었는데 개인은 이상하리만치 반대포지션인 5708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다.

 

나. 코스닥

코스닥 시장은 개인 1335억, 기관 247억 순매도세를 보였으나 외국인 1550억, 프로그램 710억의 순매수세속에 코스닥 시장의 1.13% 상승을 기록했다. 

 

다. 간략 총평


역시 외국인의 순매수세는 우리 증시의 상승을 이끌었는데 오늘 이 상승이 그 동안 지수 상승에 대한 아름다운 조정의 끝인건지... 코스피 차트를 봐도 적당하게 20일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스닥 시장 역시도 240일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모양인데 코스피와는 조금 다른 포지션이기는 하지만 그 동안의 상승에 대한 조정장세를 두 지수 다 비슷한 모양이다.

 

 

 

 

 


오늘의 특징주 및 특징섹터

 

가. 특징주

코스피 시장의 특징주는 어제의 상한가에 이어서 오늘도 13.13%나 상승한 동일고무벨트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이 부활하면서 과거에 적극 참여를 언급했던 삼성생명이 코스피 시장의 상승률 1, 2위를 기록했다.
동일고무벨트삼성생명
급상승중인 동일고무벨트와 삼성생명

 

나. 특징섹터

오늘의 특징섹터

금융감독원장 이복현 원장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대해서 거론하며 일정기준에 미달하는 기업은 적극적인 퇴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밸류업 강제성에 대해 환호하며 그 기대감으로 저PBR 대표 섹터인 금융섹터, 그 중에 보험업종이 상승 했다.

 

 

 

 

 

 

 


오늘 주요 뉴스 및 이슈

 

가. 주요 뉴스

뭐니뭐니 해도 오늘의 주요 뉴스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강제성을 부여할 것 같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https://v.daum.net/v/20240228140533492

 

나. 주요 이슈

이복현 원장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면 상장기업중 일정기준 미달하는 기업에 대해서 는 적극적인 퇴출이 발생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하였고, 꽤 오랜기간 성장하지 못하였거나 재무제표가 좋지 못한 경우나 인수합병 10년 이상 중단된 기업 등을 예로 들면서 증권시장에 그러한 기업들을 두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하였고, 또 기업 경영권 확보나 승계에 대한 균형적인 제도와 이에 맞는 상법 및 자본시장법 개정도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야 말로 투자자들이 가장 원했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방안에 대한 투자자들이 가장 듣고 싶었던 말들이였기에 저PBR 업종 상승을 이끌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