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공부

지지와 저항이 무엇인가요? 지지와 저항이 주식투자의 전부일수도 있습니다.

by 김과장 투자 에세이 2023. 8. 3.
반응형

 

 

 

 

지지와 저항은 주식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차트 분석 지표입니다. 사실 지지와 저항은 주식 투자의 전부라고 할 만큼 중요한 지표입니다. 지지선에서 반등할 때 매수하고, 저항선에 다다를 때 매도한다면 주식투자의 성공률 역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이 무엇인가요?
지지선과 저항선이 무엇인가요?

 

 

주식투자에서 반드시 필요한 개념인 지지와 저항의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지 또는 지지선 주가 상승의 첫 번째 자리

 

차트 분석에서 지지선이란 주식 가격이 하락하다가 하락세가 멈추고 반등하는 자리를 말하며, 이를 지지선이라고 하는데 지지선은 주가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 마지노선이라고도 하며, 반대로 손절라인이기도 합니다.

 

주가가 지지선에 다가올 때 주가가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반등하는 이유는 지지선에서 매수자들은 여기가 바닥일 것이라는 예측 속에서 주식을 매수하게 되고, 이 매수세로 인해서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지지선에서 반등하지 못하고 하향 돌파한다면 지지선은 새로운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에 이 자리는 손절라인이라고도 합니다. 

지지선 설명
지지선에서 반등하여 상승하는 주가(키움증권 hts 발췌)


저항 또는 저항선 1차 분할매도 수익실현 자리

 

저항선(저항)이란 주식 가격이 상승하다가 상승세가 멈추고 하락하는 자리를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주가가 상승을 하다가 저항선이 다가오면 투자자들은 이익실현(차익실현)을 나서게 되며, 이로 인한 매도세가 발생합니다. 매도세는 주식을 팔아버리는 행위이기에 이 매도세로 인해 주가는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게 되는데 이 자리를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주가가 저항선에 다가올 때, 매도자들은 주식을 팔고, 이로 인해 주가가 다시 하락할 수 있기도 하지만, 저항선을 돌파하고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저항선은 새로운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자리는 분할매도의 첫 번째 지점, 즉 수익실현 첫번째 구간입니다. 그리고 주식을 매수할 때 이 저항선에서는 주식을 매수하지 않습니다. 

 

저항선 설명
지항선에서 하락하는 주가(키움증권 hts발췌)

 

보통 이 지지선을 전저점, 저항선을 전고점이 일반적인데요. 이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저점(지지선)과 전고점(저항선)이 무엇입니까?

 

 


차트분석(기술적 분석)에서의 활용

 

지지와 저항은 주식의 차트를 통한 종목 분석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하였지만 차트를 통해 과거의 가격 움직임을 확인하고, 지지와 저항선을 파악하여 향후 주가를 예측합니다.

 

지지와 저항선은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자리로 주가가 이러한 선들에 다가갈 때 매매 결정을 내리는 기준으로 활용되는데요.

 

지지선에서 주가가 반등하는 것을 확인하고 주식을 매입하고, 저항선에 다가올 때 주식을 매도하면서 수익실현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저항선에서 거래량을 동반하여 주가가 저항선을 돌파하면 더 큰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2차 수익실현 구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지와 저항선은 항상 절대적으로 작동하지는 않으며, 시장의 상황에 의해 무너지거나,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할 때에는 지지선을 하향 돌파하면서 지속으로도 하락할 수도 있기에 한편으로는 이 지지선과 저항선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지선 하향돌파
지지선을 하향돌파하는 주가(키움증권 hts발췌)

 

 

 


지금까지 지지선과 저항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에서 지지와 저항은 중요한 기술적 지표로 가격의 경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빠를 것입니다. 

 

그렇지만 주식투자는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항상 신중한 판단을 통해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구축한다면 모든 투자자들의 주식투자의 성공확률은 높아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