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정보

이란 이스라엘 전쟁과 주식시장의 연관성과 전망

by 김과장 투자 에세이 2024. 4. 15.

이란은 지난 주말 이스라엘에 공격을 개시했다. 이로서 중동지역 확전 상황에 주시하면서 시장은 요동을 칠 것이라고 판단되지만 이러한 전쟁리스크에 국내 증시도 아무래도 불안한 심리가 작용 할 것으로보이면서 매수보다는 차익실현 등의 매도세가 강세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란 이스라엘 전쟁이 미치는 영향

그렇지만 중동지역의 전쟁 확전은 세계 유류 시장의 많은 포지션을 차지하는 중동지역에서 에너지 수급이 원활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가장 민감한 에너지는 인플레이션을 다시 한번 자극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일단 전쟁확전의 리스크 역시도 상당히 부담되는 상황에서 미국 연준의 금리인하 시점을 계속적으로 지연하는 것도 상충되는 상황이라 생각하기에 전 세계 경제시장은 상당히 불안한 변동성이 큰 상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우리 증시는 이번주에 아무래도 이스라엘 이란의 전쟁 리스크로 인해 긴장감이 더해 질 것이고 변동성이 큰 장세를 만들 것이지만 아무래도 전쟁 테마관련주들은 들썩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반영하듯 지난 주말에 국제유가와 금값 등의 안전자산 시장은 급등하였고, 비트코인 등의 코인시장은 털썩 주저앉았다. 

 

확전까지는 안 될 가능성이 큰 상황

그렇지만 일요일 개장하였던 이스라엘과 사우디아라비아 증시는 큰 움직임이 없었던 점이 고무적인데 이런 흐름이 오히려 투자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 소나기는 피해 가야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이스라엘 측이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연락이후 보복 계획을 철회한 것이 그나마 긍정적인 상황이며,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이란 정부측에 자제를 요청하는 등 이번 이란 이스라엘 전쟁은 확전으로 가지 않을 것이라 전망해 볼 수도 있는 상황이라 생각한다.

 

이럴때는 전쟁과 관련된 테마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하여 짧은 수익을 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본다. 

 


 

이 글은 투자권유가 아닌 개인기록용이므로 이 정보를 통한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