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공부

엔캐리트레이드와 우리나라 증시, 그리고 최근 상황 요약

by 김과장 에세이 2024. 10. 1.

엔 캐리 트레이드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서, 기축통화중의 하나인 엔화를 빌려 다른 나라의 금리 높은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엔 캐리 트레이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 은행에서 돈을 빌려 미국 주식에 투자하면, 미국 주식에서 얻는 수익이 일본에서 빌린 돈의 이자보다 많아서 차익을 얻을 수 있죠. 마치 돈을 빌려 다른 곳에 투자해서 이자를 버는 것과 비슷합니다.

엔캐리트레이드란?

 

엔캐리트레이드는 어떤 문제가 되나요?

엔캐리트레이드는 엔화의 가치 하락을 가져오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엔캐리트레이드를 하면 시중에 엔화가 많이 풀리기 때문에 너도나도 엔화를 가지고 있으니 당연히 엔화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마치 많은 사람들이 같은 물건을 사게 되어 보유하고 있다면 이제는 희소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가격이 하락하는 것과 비슷하죠.

 

그래서 일본 은행에서 금리를 올리면 당연히 엔캐리트레이드 자금은 비싼 이자를 지불해야 하기에 엔화를 갚게 되고, 그러면 일본으로 다시 엔화가 들어오니 당연히 시장의 엔화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마치 빌린 돈의 이자가 갑자기 올라서 갚기 힘들어지는 것과 같아요.

 

엔캐리트레이드 리스크란?

미국 연준은 지난 FOMC에서 0.5% 금리인하를 하였고, 다음 FOMC에서도 미국 중앙은행(연준)이 금리를 더 낮출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었는데 이 상황에서 일본의 새로운 총리가 금리를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엔화 가치가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금리 인상은 엔캐리트레이드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손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죠. 전세계의 엔캐리트레이드 청산자금이 일본으로 몰리게 되는겁니다. 한마디로 일본엔화로 우리 증시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엔화를 바꿔 일본에 가져다 주는 것이니 당연히 우리나라의 자금이 빠져나갈 수 있다는 또는 엔캐리트레이드 자금이 각 국나라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니깐 주식시장에도 큰 영향을 받습니다.

 

엔캐리트레이드 최근 상황은?

일본의 새로운 총리가 금리 인상에 대한 입장을 바꾸면서 엔화 강세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었습니다. 미국 중앙은행(연준)도 금리 인하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 시장의 불안감이 해소되었습니다.

 

 

이렇게 엔캐리트레이드 악재에 대한 우려는 현재 다소 줄어든 상황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경제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투자는 신중하게 해야 하겠지요?

 

다만 국내 증시로 눈을 돌리면 중국 경기 부양책, 엔캐리트레이드 악재 해소, 금리인하 기대감 등은 분명히 좋은 영향력을 발휘 하지 않을까? 생각은 해봅니다.


주식투자는 리스크가 상당히 많은 투자방법이므로 전문가의 충분한 도움을 받고 본인의 책임하에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