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공부

한국전력 주가 바닥 탈출하는 이유있는 반등

by 김과장 에세이 2024. 3. 3.

 

한국전력은 올해 31% 정도 주가가 상승했다. 1월 2일 18900원으로 시작한 주가는 현재 24800원인데 2023년 10월 24일 16030원으로 바닥을 탈출한 주가는 현재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 어떤 이유로 반등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살펴보자.

 

한국전력주가알아보기
바닥탈출후 반등하고 있는 한국전력 주가 알아보기

 

 

 

 


한국전력 간단 기업분석

 

한국전력은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2023년 3분기부터 순이익의 흑자를 보이고 있는데  2024년 2분기까지의 추정치도 흑자를 예측하면서 한국전력은 드디어 흑자전환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전력재무제표
2024년 흑자전환 예측하는 한국전력

 

 

거기다 한국전력은 PBR 0.39 로 저PBR 종목으로 분류되며,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일환으로 공공기관 경영평가 항목에 주주가치 제고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기에 올해 이익이 창출되면 배당을 하는 구조로 갈 수 있기에 그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되면서 기관과 외국인들의 수급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한국전력의 이유있는 반등 중에 하나일 것이다.

 

한국전력기업간단소개
PBR0.39 저PBR 한국전력

 

증권사에서는 아직까지 상승여력이 더 남았다고 판단하면서 목표주가를 3만원을 넘기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한국전력은 향후 얼마나 더 상승여력이 있는지 차트를 통해 알아보자

 

 

 

 


한국전력 차트분석

 

장기적관점으로 바라보는 투자전략 - 주봉차트

 

일단 흑자전환한 종목이기에 장기적 관점에서도 어떤 흐름을 보일지에 대해 먼저 알아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단기간에 상승한 종목이므로 혹시나 긴 조정을 거쳐버리면 투자포지션을 전환하고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단 주봉차트를 열어보았다.

 

한국전력주봉차트1
24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한국전력 주가

 

  • 한국전력 주봉 차트의 주가는 보다시피 240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다.
  • 그리고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고점이 높아지고 있다. 
  • 그리고 15000원대의 주가가 최저점으로 반등하고 있다. 
  • 보통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 다시 이동평균선을 지지받고 상승하기 패턴이 있다.
  • 그런 점에서 볼 때는 20주 이동평균선을 기다릴 것이고
  • 이후에 20주와 240주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 기점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 일단 주봉의 패턴으로 본다면 중장기적 관점에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차트이다.
  • 중장기 투자전략으로 매매포지션을 정한다면 나는 240주 이동평균선이 꺾인 45000원의 목표가를 가져보겠다.

 

하지만 나는 중장기 투자는 하지 않으니 일봉 차트로 단기에서 중기적 관점으로도 차트를 분석해 보자.

 

 

 

 

단기에서 중기까지 바라보는 투자전략 - 주봉 및 일봉차트

 

주봉 차트을 좁게 설정해서 목표가를 한번 살펴보자. 

한국전력주봉차트2
목표가를 보기 위한 한국전력 주봉 차트

 

주봉 차트로 보이는 단기적인 목표가는 28500원선으로 보인다. 현재가 대비하여 약 15% 정도의 목표가가 보이는데 현실적으로 너무 낮은 목표가 인데 비해서 하락 또는 조정받는다면 15% 이상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에 매력적이지는 못하다.

 

그렇다면 일봉 차트로 향후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예측하면서 투자전략을 세워보자.

 

한국전력일봉차트
최근 상승한 한국전력 일봉 차트

 

한국전력은 최근 급상승했는데 2만원대의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짧은 조정 이후 급상승을 하였다. 그렇다면 반대로 조정을 받는다면 2만원대가 지지라인으로 여기까지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분할매수 방법은 2만원대까지 정률 또는 정배로 모아가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고 안정적인 방법이다.

1차매수 2차매수 3차매수
현재가 21300원 20500원
10% 매수 20% 매수 30%매수
반등확인후 남은 비중 매수

 

이런 전략으로 분할매수 매매전략을 가져가는 방법이 가장 안정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물론 손절가는 20,000원으로 분할매수 계획대로 하면 약 -8%의 손실이 생길 것이다. 이 손절가를 하향 돌파한다면 제법 긴 시간이 보내면서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에 최대 1달 보름 정도의 기간을 두고 투자하는 나에게는 크게 매력적이지 못한 종목이다.

 

 


 

지금까지 한국전력의 주가 방향성을 살펴보았는데 나처럼 단기에서 스윙 포지션으로 투자를 하는 투자자에게는 별로 매력적이지 못하며 오히려 단기 상승에 대한 리스크만 더 큰 상황이다. 차라리 반대포지션으로 하락 조정을 기다리면서 반등을 확인하고 투자를 하는 방향이라면 나는 투자계획이 있지만 지금의 한국전력 주가는 나에게 별로 매력적이지 못한 종목이다.


투자권유가 아닌 개인기록용이니 절대 따라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