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정보

인플레이션은 무엇이며 왜 물가가 상승하는가

by 김과장 투자 에세이 2024. 5. 1.

인플레이션의 정의를 살펴보면 화폐가치의 하락하게 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현상을 말하는 것인데 어떤 상황을 말하는 것인가부터 왜 인플레이션에 의해 물가가 상승하는 주요원인부터 왜 물가가 상승하는지를 살펴보자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무엇인가?

물가는 왜 상승하는가?

물가 상승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대표적으로는 경제호황의 상태이거나 코로나19와 같이 재난이 벌어졌을 때 또는 저금리 시대 등으로 나눠질 수 있는데 이 상황의 공통점은 세상에 돈이 많이 풀리는 것이다.

 

물가상승
물가상승

 

그럼 왜 돈이 풀리느냐? 경제호황은 당연히 경제가 잘 돌아가는 것이니 수요와 공급이 원활하게 잘 흘러가는 것이고, 코로나19에는 전 세계 모든 나라가 재난 지원금을 시장에 풀어댔다.

 

그리고 저금리 시대는 대출금리가 아주 싸니깐 너도나도 돈을 빌리니 세상에 돈이 많이 풀리는 상황이 발생된다.

 

이렇게 시장에 돈이 많이 풀리게 되면

세상에 돈이 풀리게 되면 당연히 소비가 많이 발생되기 마련이다. 생산량은 정해져 있는데 수요자가 많이 발생되면 당연하게 물량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부족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서 또 추가적인 생산이 들어가게 된다.

 

생산을 추가적으로 하게 되면 사람을 더 고용 해야 하는 등 운영비가 더 지출하게 되기에 기업에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더 발생되고, 물건을 더 생산하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하고 재료를 더 주문하게 되면 재료를 제공하는 기업은 당연히 수요가 많으니 재료값도 올려 받게 되기에 모든 물가가 상승하는 사이클이 만들어진다.

 

달러
인플레이션

 

이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A라는 물건 100개 있다>

  1. 그런데 이 물건을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200명이다.
  2. 그렇다면 100개의 물량이 부족하다.
  3. 그렇다면 이 물건을 서로 살려고 한다.
  4. 그럼 물건값은 당연히 상승하게 된다.

이런 과정속에서 물가는 상승하게 되어 있는데 문제는 물가의 상승만큼 따라주지 못하는 것이 바로 수입이기 때문이다. 특히 대다수는 월급을 받는 월급쟁이들인데 월급쟁이들이 물가가 오른다고 기업이 알아서 물가 오른만큼 인건비를 올려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20년전보다 일반적인 외식물가는 2배이상 올랐는데 월급은 2배이상 상승되지 않았다. 우리 회사의 20년전 초임연봉은 2천만원정도였는데 지금 2천7백만원정도이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구조이다. 그

 

인플레이션 해결방안은?

렇다면 인플레이션을 저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장에 뿌려진 돈을 회수하는 것이다. 돈을 회수하는 방법은 가장 간단한 방법이 금리의 인상이다.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예금금리와 대출금리가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완전히 역의 관계이다.

  1. 예금금리가 높아지면 당연히 저축을 많이 하게 되니 돈은 은행으로 몰리게 되어 은행 계좌에 고히 잠들기 시작한다.
  2. 대출금리가 높아지면 당연히 대출은 받지 않게 되고, 심지어 받은 대출을 갚기 위해서 은행에 돈을 갖다 주게 된다.
  3. 또는 비싼 대출금리를 내야 하기에 소비가 줄어들게 마련이고 은행에 비싼 이자를 추가로 주게 되는 상황이 발생된다.
  4. 이렇게 다시 한번 인플레이션을 방어하기 위한 상황이 만들어진다.

지금까지 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국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많이 상승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고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결국 금리 인상 정책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과정까지 이어지는데 이를 잘 이해하면 기본적인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