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공부

어제의 주식시장과 오늘의 전망은

by 김과장 에세이 2024. 7. 4.

어제 주식시장은 반전의 드라마였습니다. 전일 트럼프 악재가 오늘 파월 호재로 갈아타면서 코스피는 0.47% 상승, 코스닥 0.75% 올랐습니다.  이 반전의 주인공은 단연 2차전지 관련 주식들이었죠. 마치 신데렐라처럼 화려하게 등장한 이 종목들은 테슬라의 인도 실적 호재에 힘입어 무대를 휘어잡았습니다

 
제롬 파월
직업
정치인
소속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사이트
-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

이번 반전 영화의 손님은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은 각각 895억원과 1,783억원의 순매수를 기록하며 파티의 열기를 더했습니다. 반면 개인 투자자들은 마치 집에 일찍 돌아가야 하는 통금 있는 어린아이처럼 역시나 반대로 포지션을 잡으며 2,591억원의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이해가 안 가는 부분입니다.

 


밸류업 세제: 주식시장의 새로운 호재

정부가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과 역동 경제 로드맵은 주식시장에 선물한 도깨비 방망이였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법인세, 소득세 등 다양한 밸류업 세제 지원은 많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주환원 '증가 금액'의 5% 법인세 세액공제, 배당 소득 분리과세 최고세율 인하, 밸류업 기업 가업 상속 시 20% 할증 폐지 등의 정책은 주식시장의 도깨비방망이 같은 효과를 주면서 상승을 이끌어냈습니다. 

https://v.daum.net/v/20240703123203320

 

[하반기 경제] 배당증가분에 저율 분리과세…밸류업 稅조치 윤곽

(세종=연합뉴스) 송정은 박원희 기자 = 정부가 배당 우수 기업의 주주에게 분리과세로 배당소득세를 감면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주주환원을 늘린 기업에도 법인세 감면의 혜택이 돌아간다. 이런

v.daum.net


CXL: 새로운 호재의 등장

이번 상승에는 CXL이라는 새로운 호재도 등장했습니다. 삼성전자의 레드햇 인증 CXL 시설 구축과 네오셈의 CXL 2.0 메모리 양산용 검사장비 출하 소식은 시장을 들뜨게 만들었습니다. 네오셈, 오킨스전자, 엑시콘 등의 주가는 이런 기대감속에서 가볍게 상승했습니다.


미국 증시: 멀리서 들려오는 축제의 소리

미국뉴욕증시
미국 3대 지수 현황(출처:다음금융)

미국 증시는 독립기념일로 인해 조기 폐장했지만, 그 여운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특히 엔비디아와 테슬라의 강세는 마치 멀리서 들려오는 축제의 소리처럼 우리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와 2차전지 종목들은 이 축제의 음악소리에 맞춰 춤출 준비를 하는 듯한데 에코프로계열과 포스코계열에 관심을 가질 시간인 듯합니다.

 

갑자기 많은 호재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우리는 마치 축제의 분위기에 빠져 들 가능성이 높아 뇌동매매 위험이 존재합니다. 영원한 축제는 없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신중한 투자자들은 시장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신중하게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밸류업 세제 관련 종목, CXL 관련주, 반도체, 2차전지 종목 등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모든 춤에는 리스크가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축제와도 비교되곤 합니다. 오늘의 화려함 이면에 내일은 평범한 일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변동성에 휘둘리지 않고 장기적인 투자 관점을 유지하는 것, 그것이 바로 이 끝나지 않은 이야기에서 승리하는 비결일 것입니다.

 

자, 이제 새로운 장이 열립니다. 여러분은 어떤 축제를 준비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