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투자정보

우크라이나 재건관련 소식 및 분야별 섹터(종목) 한눈에 보기

by 김과장 투자 에세이 2023. 7. 29.
반응형

 

우크라이나 전쟁은 지금까지 1년 6개월째 진행되고 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77년 만에 유럽에서 발생한 가장 큰 대규모 전쟁으로서 매우 심각한 사태입니다. 전쟁으로 인해 많은 희생과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지역의 안정과 평화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폐허가된우크라이나
전쟁으로폐허가된우크라이나사진(네이버발췌)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이미 전쟁후 복구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며 전쟁이후의 복구 논의는 지역의 인프라와 경제를 회복하고 인간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요한 단계입니다. 우크라이나의 안보와 안정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다양한 국가들과 국제기구들이 협력하여 인도적 지원과 재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쟁으로폐허가된건물에서오열하는여성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오열하는 여성(네이버발췌)

 

마음은 상당히 아프지만 주식투자자의 입장에서 우크라이나의 복구와 협력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유망 분야와 전략을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에너지 분야

우크라이나 재건시 에너지 분야는 새로운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무너진 에너지 관련 기반 시설들을 재건할때는 태양광 발전, 풍력발전 등의 신재생 에너지 기반 시설들이 건립될 것이고,  한국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기술 및 인프라 개발,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 제공 등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산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에너지섹터
키움증권에너지섹터(키움증권hts발췌)

 

 

인프라 개발

우크라이나의 복구와 함께 인프라 개발이 필요합니다. 한국 기업들은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인프라 구축과 관리를 담당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인프라 기술을 도입하여 도시 및 교통 시스템을 현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철도섹터
키움증권 철도섹터(키움증권hts발췌)

 

 

광물자원 개발

우크라이나는 다양한 광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업 산업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우크라이나는 이 엄청난 광물자원을 개발하여 우크라이나 재건에 사용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한국 기업들은 광물 자원 개발 및 채굴 기술을 제공하여 우크라이나의 채굴 산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광물자원 섹터
키움증권 광물자원 섹터(키움증권 hts 발췌)

 

 

건설 및 주택 시장

전쟁과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우크라이나 재건의 필수요소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보금자리입니다. 그래서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주택 시장을 위한 건설은 필수입니다. 한국의 건설 기술과 주택 시장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주택 공급 및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유망합니다.

키움증권 건설 섹터(키움증권 hts 발췌)
키움증권 건설 섹터(키움증권 hts 발췌)

 

 

정보통신기술(IT) 분야

우크라이나는 지금도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통해 디지털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높은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IT 솔루션을 제공하여 우크라이나의 디지털화 전략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정보통신기술은 우크라이나 재건에 반드시 필요한 섹터이기도 합니다

키움증권 클라우드컴퓨팅 섹터(키움증권 hts 발췌)
키움증권 클라우드컴퓨팅 섹터(키움증권 hts 발췌)

 

 

우크라이나 재건과 관련한 복구와 협력은 한국 기업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상황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재건관련하여 주식투자를 결정할때는 특성과 시장상황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한 계획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철저한 시장 조사와 한국 기업의 우크라이나 진출 소식을 잘 파악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